북마크
북마크 F11, 컨트롤 F11을 하면 빠른 단축키 지정 가능. 빠른 단축키 사용은 컨트롤+내가 설정한 키.
빠른 단축키를 사용하면 바로 해당 라인으로 이동한다.
화면 하단 단추들 기능
version control -> 형상 관리
run -> 실행 중 나오는 메시지 (println() 같은거)
profiler -> 실행 시 메모리 사용량, 네트워크 사용량 등 분석 용도
log cat -> 로그가 뜨는 곳. run과는 다름 *****
app quality insights -> firebase와 연동하여 퀄리티를 높힘. 잘 안씀
TODO -> 할 일 목록 .TODO("해야할 일")안에 적혀있는 내용을 한번에 보고 관리할 수 있다.
problems -> 현재 소스의 문제점을 보여줌
terminal -> 터미널
service -> 서비스가 표시됨
app inspection -> db를 사용할 때 db정보가 뜸
running Devices -> 작동하고 있는 에뮬레이터
devices explorer -> 에뮬레이터의 파일 구조를 볼 수 있음
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단축키
컨트롤+D -> 해당 줄 복사
컨트롤+/ -> 해당 줄 주석
컨트롤+[ -> 이전 페이지의 코드 보기
kt 파일은 java 안에. 이미지 파일은 drawble폴더에. 화면은 layout안에 xml에.
manifest파일...
android:icon="@mipmap/ic_launcher" -> 앱아이콘
<activity> -> 어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컴포넌트 (activity,service,broadcastReceiver,contentProvider)
android:name=".MainActivity" -> 액티비티컴포넌트 이름
<action android:name="android.intent.action.MAIN" /> ->앱을 시작할 때, 처음 수행되는 액티비티 컴포넌트를 나타냄
...
</activity>
리소스 폴더
drawble = 이미지 리소스
layout = UI구성에 필요한 XML 리소스
mipmap = 앱아이콘 이미지
value = 문자열 등의 값으로 이용되는 리소스
리소스 폴더 주의사항
1. res하위의 폴더명은 지정된 폴더명을 사용해야한다(이름 바꾸면 안됨)
2. 리소스 폴더에 다른 폴더를 만들면 안됨
3. 리소스 파일 명에는 알파뱃 대문자를 이용할 수 없다.
4. 파일 기반 리소스의 이름에는 대문자, 숫자, 소문자가 반드시 포함되어있어야한다.-(하이픈)이 있으면 안됨
xml에다가 하드코딩하는 것보단 string으로 하는 것을 권장한다. 왜? 다국어지원을 하려면 string으로 구현하는 것이 편하다.
로그를 쓸 때 태그를 주면 검색하기 더 편하다.
'개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안드로이드 스튜디오, 코틀린: The logging tag can be at most 23 characters, was 24 (SecondActivity_Lifrcycle) 태그 23자 제한? (1) | 2023.12.15 |
---|---|
TIL : 20231214 (0) | 2023.12.14 |
TIL: 20231212 (0) | 2023.12.12 |
코틀린: readLine/readln 으로 날짜만 입력받기 (1) | 2023.12.11 |
프로그래머스 :공원 산책 (1) | 2023.12.11 |
댓글